본문 바로가기
취미/일상기록

봉선사 템플스테이 예약, 준비물 챙기기

by 너도밤나무나도밤나무 2022. 1. 20.
반응형

이번 주말, 템플스테이를 다녀오게 되었습니다. 20대 초반쯤 한 번은 가보고 싶다고 생각했었는데 30대가 되어서 가게 될 줄은 몰랐어요. 평소에 캠핑을 즐기거나 야외취침을 재미있어하는 성격이 아니다 보니, 템플스테이를 가는 게 조금 망설여지기도 했는데요. 친구 생일 모임으로 다 같이 템플스테이를 가자는 의견에 따라 같이 가게 되었어요. 피곤하고 힘들지 않을까 싶었는데, 막상 가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다 보니 기대됩니다..!

 

템플스테이 미리 예약하기

일주일 전 쯤 예약하려고 보니까 예약이 이미 마감된 곳이 많았어요. 템플스테이로 유명한 절이나, 전경이 멋진 곳 등은 한 달 이상씩 예약이 꽉 차있더라고요. 반드시 미리 예약하시기를 추천합니다. 

당일형 프로그램도 있네요. 대부분은 체험형, 휴식형 프로그램 두 개로 이루어진 곳이 많았어요. 코로나로 인해서 체험형을 최소화하는 분위기인 듯했지만, 어차피 한번 가는 거 체험형으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. 

 

봉선사 체험형 프로그램 일정 (출처 : 봉선사 템플스테이 홈페이지)

준비물

* 개인 세면도구, 수건, 칫솔, 갈아입을 옷(수련복은 조끼와 바지만 지급), 개인 물병(보온병 추천), 운동화, 우천 시 우산 지참.
* 헤어드라이어, 비누, 치약은 구비되어 있습니다.
* 동절기에는 개인 방한용품을 준비하세요.
- 봉선사 도착 시간을 꼭 지켜주세요. (오후 2시 00분 ~ 2시 30분 까지)

 

환불규정

1. 예약 시작일 기준 : 30일 ~ 10일 전 취소 시 결제액의 90% 환불
2. 예약시작일 기준 : 9일 ~ 3일 전 취소 시 결제액의 70% 환불
3. 예약시작일 기준 : 2일 ~ 1일 전 취소 시 결제액의 50% 환불
4. 예약 당일에는 연기, 취소, 환불 불가

* 환불은 신청 후 3~5일이 소요됩니다.
* 본인 요청 카드결제 환불은 수수료가 합산됩니다.
* 환불을 원하실 경우 해당 내용(예약자 성명, 환불받을 계좌번호, 예금주 등)을 문자로(010-5262-9969) 보내주시기 바랍니다.

* 참가 연기는 1개월 내에 1회 연기 가능, 2회 이상 연기 및 환불 불가.
* 다른 참가자 분들의 예약을 위해 신중한 예약 부탁드립니다.

 

청규

- 봉선사 도착 시간을 꼭 지켜주세요. (오후 2시 00분 ~ 2시 30분 까지)
- 방 배정은 예약 완료 순서 및 당일 방 사정을 함께 고려하여 정해집니다.
따라서, 화장실/샤워실이 있는 방을 쓰실 수도 있고, 없는 방을 쓰실 수도 있습니다.(외부시설 이용)

- 간단한 음료, 과일을 제외한 외부음식 반입을 금합니다.
- 음주, 흡연은 엄격히 금합니다.
- 사찰에서는 큰 소리를 내지 않습니다.
- 방에서는 작은 소리로 대화하여 옆방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.
- 밤 9시에는 소등하며 묵언, 취침합니다.

- 공양(식사)을 포함한 각 일정마다 시간을 잘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.
- 퇴실할 때에는 정리정돈을 깨끗이 하며 생활쓰레기를 잘 모아서 템플스테이 사무실 옆 휴지통에 버립니다.

 


템플스테이를 가기 위해서 마음의 준비도 필요하지만 준비물이 이것저것 필요한 것 같아요. 게다가 종교시설이기도 하니, 지켜야 할 규칙도 많아서 반드시 미리 숙지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 

 

한겨울에 가는 템플스테이라서 추울까 봐 걱정되긴 하네요. 핫팩도 챙기고 옷도 두꺼운 옷으로 미리 챙겨두려고요. 템플스테이 옷은 바지와 조끼가 제공되는데 조끼는 얇기 때문에 따뜻한 옷을 입고 그 위에 조끼를 걸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. 

사진출처 : 봉선사 템플스테이 홈페이지

체험형으로 예약하더라도 본인의 상태에 맞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. 저는 108배 & 염주 만들기 프로그램과, 비밀의 숲 체험은 반드시 해보고 싶은데 역시나 힘들 것 같아서 벌써부터 걱정이 앞서네요. 그래도 안하던 경험이라서 궁금하고 기대되기도 하니, 최선을 다하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봉선사 | 교종본찰의 종풍과 선종의 수행정신을 함양한 수도권 천년고찰 봉선사

교종본찰의 종풍과 선종의 수행정신을 함양한 수도권 천년고찰 봉선사 봉선사

kb1.templestay.com

반응형

댓글